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인크루트앤코㈜(이하 "회사"라 함)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이하 "사이트"라 함)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애플리케이션"이라 하며, 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총칭하여 "사이트 등"이라 함)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의 이용 조건, 제반 절차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아래 각 호와 같습니다.
"사이트"라 함은 회사가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제작, 운영하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현재 회사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접속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www.newworker.co.kr
"애플리케이션"이라 함은 회사와 계열사가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iOS, 안드로이드 등 운영체제와 관계없이 스마트폰 또는 기타 휴대용 단말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현재 회사가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뉴워커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운영하는 사이트 등을 통해 채용정보, 프로필 및 기업정보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구직자와 기업을 연결하는 플랫폼 서비스를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회사는 기업 또는 구직자가 구인·구직 및 교육을 목적으로 등록한 각종 자료를 데이터베이스(DB)화하여 각각의 목적에 맞게 분류 가공, 집계한 후 정보를 제공하며, 구인·구직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는 원칙적으로 무료로 제공되지만, 일부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은 제10조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이용자"라 함은 사이트 등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기업회원"이라 함은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회원 ID를 부여받은 이용자를 말합니다.
“개인회원(긱워커)”이라 함은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개인회원 ID를 부여받은 이용자를 말합니다.
"서비스 이용계약"이라 함은 회원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회사와 체결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부여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비밀번호"라 함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이 회원 ID를 부여받은 동일인인지 확인하고,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회원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포인트"라 함은 구매 또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고, 사이트 내의 콘텐츠나 유료 서비스, 그 외 기타 서비스 이용에 사용할 수 있는 재화를 말합니다.
"정산금"이라 함은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를 통해 개인회원이 서비스를 제공하는경우 그 대가로 수령하는 재화를 말합니다.
“계정”이라 함은 회사에 회원에게 제공하는 전용 공간을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등을 이용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등 초기 서비스화면 또는 연결화면에 게시합니다.
②회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 개정 약관 적용일로부터 최소 7일 전까지(단,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하거나 권리·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까지) 사이트 등의 공지사항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해 사전 공지합니다.
④회원은 변경된 약관의 적용을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변경 약관 공지일로부터 15일 이내에 거부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 내에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고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이 변경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⑤회원이 제4항에 따라 변경 약관의 적용을 거부한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15일의 유예 기간을 정하여 사전 통지한 후, 해당 회원과의 서비스 이용계약 또는 별도로 체결된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⑥회사는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을 적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과 서비스의 운영을 위하여 별도의 약관 및 운영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별도의 약관 및 운영정책을 수립하거나 개정할 경우 또는 회원의 권리·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제3항을 따라 공지사항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해 사전 공지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①본 약관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의 관계 법령에 따라 적용됩니다.
②회원이 회사와 별도의 개별 계약을 체결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개별 계약, 본 약관의 순으로 적용됩니다.
제5조 (회원에 대한 고지, 통지 및 공지)
①회사는 회원이 회원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문자메시지(SMS, LMS, 알림톡) 또는 애플리케이션 푸시 알림 중 회원이 수신에 동의한 수단을 통해 각종 고지나 통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②회원 전체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에 대한 고지 또는 통지는 회사가 사이트 등의 게시판이나 화면에 1주일 이상 사이트 등의 게시판이나 화면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고지나 통지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게시 기간을 연장하여 공지합니다.
③회사는 서비스 정책,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등 각종 약관, 서비스 이용 관련 정보를 회원에게 안내하기 위해 사이트 등의 게시판에 게시하거나 제1항에 따른 수단을 통해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2장 회원가입 제6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①서비스 이용계약은 회원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이하 “이용 희망자”라 함)가 본 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고 회원 가입을 신청한 후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②이용 희망자가 회원 가입 신청 시, 사이트 등의 가입 화면에서 "동의함" 버튼을 클릭하면 본 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③회사는 본 약관에 동의한 회원에게 사이트 등의 화면 또는 이메일을 통해 승낙 여부를 통지하며, 이에 따라 서비스 이용계약이 성립됩니다.
④Payco, 네이버, 카카오, 구글, 애플 등 외부 서비스와 연동하여 회원 가입을 진행하는 경우에도 이용 희망자는 본 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그리고 외부 계정 정보의 접근 및 활용에 대한 동의를 표시하고 회원 가입을 신청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도 회사는 이용 희망자가 해당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⑤이용 희망자가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라 회원 가입 신청을 한 후, 회사가 이메일, 서면 또는 기타 정해진 방식으로 승낙 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서비스 이용계약이 성립합니다.
⑥이용자는 본 약관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정한 필수 항목의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⑦회사는 본인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이용자에게 본인 인증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인증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 인증을 완료해야 하며, 실명으로 본인 인증을 하지 않은 경우 회사에 대하여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⑧기업회원 가입 신청 시에는 반드시 회원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이 때 정확한 회사명과 사업자등록번호를 제공해야 합니다. 회사는 기업 인증을 위해 사업자등록증 등 관련 증빙 서류의 제출을 별도로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명과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허위로 등록하거나 휴·폐업된 사업자등록번호로 등록한 경우, 해당 회원은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단, 사업자등록번호가 없는 기관 또는 단체는 회사가 정한 별도의 절차에 따라 기업회원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7조 (회원 가입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회사는 회원 가입을 신청한 이용 희망자가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접수 순서에 따라 회원 가입을 승낙합니다.
회사의 업무 수행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설비에 여유가 있고, 기술상 지장이 없는 경우
본 약관에서 정하는 승낙 제한, 거절 또는 보류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②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 가입 신청을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 이후 해당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의 ID를 삭제하거나 회원을 강제 탈퇴 조치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관계 법령에 따라 형사처벌 또는 행정 제재 등의 법적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업회원의 경우
회원 가입 신청 시 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경우
회사명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등 회원 정보를 허위로 기재한 경우
회사가 제8조에 따라 증빙 자료 제출을 요구하였음에도 정당한 사유 없이 응하지 않은 경우
제8조에 따른 증빙 자료에 있어 허위 내용이 포함되어 있거나, 위조·변조된 자료를 제출한 경우
제29조에서 정한 서비스 부정이용 행위를 하여 제30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 정지 또는 강제 탈퇴 등의 제재를 받은 이력이 있는 경우
회사의 제재 조치가 있기 전에 이를 회피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탈퇴한 이력이 있는 경우
개인회원의 경우
이용 희망자가 만 15세 미만인 경우
실명이 아닌 이름을 사용하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실명 인증 또는 가입 신청을 한 경우
개인회원 정보를 허위로 기재한 경우
③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회원 가입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그 사유를 제5조에서 정한 방식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업무 수행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업무 수행 및 서비스 제공에 기술적 장애가 있는 경우
회사의 기타 사정(회사의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 포함)으로 인해 승낙이 어려운 경우
제8조 (기업회원의 증빙 자료 제출)
①회사는 기업회원 자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회원에게 사업자등록증명원 등의 관련 증빙 자료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에 응해야 합니다.
②회사는 파견·도급 회원 및 헤드헌팅(서치펌) 회원의 사업 특수성을 고려하여, 이들에게 추가 확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관련 증빙 자료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직업소개사업 신고확인증 또는 직업소개사업 등록증 등 각종 증빙 자료를 성실히 제출해야 합니다.
③회사는 이미 가입한 기업회원의 채용 형태 또는 목적이 변경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해당 기업회원에게 회원 분류를 다시 확인하기 위해 증빙 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으며, 기업회원은 이에 응해야 합니다.
④기업회원이 본 조 제1항 내지 제3항에 의한 회사의 증빙 자료 제출 요청에 상당기간 동안 응하지 않을 경우, 제29조에 따른 서비스 이용중지, 강제탈퇴, 재가입 제한 조치 등의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⑤회사는 본 조에 따라 제출 받은 자료를 통해 기업회원의 자격 보유 여부를 확인하며, 자격이 확인된 후에는 해당 자료를 파기합니다.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9조 (계약 사항의 변경)
①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긱워커 플랫폼 B2B 타겟 주문형 서비스입니다. 단 회사가 추가로 제공하거나 타사와의 제휴를 통해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회사는 서비스의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적용일로부터 30일 이전에 공지합니다.
제10조 (기업회원의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의 등록, 프로필 검색)
①기업회원은 구직자가 채용공고를 열람한 후 기업에 대하여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기업정보를 사실과 다름없이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기업정보를 허위로 기재한 경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기업회원은 채용절차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4조, 직업안정법 제34조 및 동법 시행령 제34조에 따라 금지되는 거짓 채용공고(이하 “거짓 채용공고”라 함)를 등록해서는 안 됩니다. 거짓 채용공고를 등록하거나 거짓 구인 조건을 제시한 경우 기업회원은 관련 법률에 따라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회사는 거짓 채용공고를 등록한 기업회원을 관계 당국에 고발할 수 있습니다. 본 조에 따라 금지하는 거짓 채용공고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구인 또는 채용을 가장하여 아이디어 수집, 사업장 홍보, 물품 판매, 유학 알선, 수강생 모집, 직업 소개, 부업 알선, 자금 모금 등을 목적으로 한 공고
기재된 직종, 업무내용, 근로조건 등이 실제와 현저히 다른 공고
회사명, 담당자 성명, 사무실 연락처 등 구인업체의 중요 정보를 정확하게 기재하지 않은 공고
채용공고의 주요 내용이 사실과 다른 공고
제1호부터 제4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면서, 구인자의 신원(업체명 또는 성명)을 명시하지 않은 공고
③기업회원은 채용절차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4조의3에 따라 직무수행에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지원서에 기재하도록 요구하거나 입증자료로 수집할 수 없으며, 그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지원자의 용모·키·체중 등의 신체적 조건
지원자의 출신지역·혼인여부·재산
지원자의 직계 존비속 및 형제자매의 학력·직업·재산
④기업회원은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4조의4에 따라 근로자의 모집 및 채용시 성별 또는 연령을 이유로 차별해서는 안 됩니다.
⑤기업회원은 채용공고 등록 시 제29조에서 정한 서비스 부정이용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⑥기업회원이 등록한 기업정보 또는 채용공고가 제2항부터 제5항까지의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제30조 제1항에 따라 해당 공고의 게시를 중단하거나 삭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회원은 이러한 위반으로 인해 회사 또는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⑦회사는 기업회원이 등록한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를 회사가 정한 방법에 따라 노출시킬 수 있으며, 설정한 마감일이 지난 채용공고를 임의로 마감 처리할 수 있습니다.
⑧기업회원은 유·무료로 사이트에 등록된 개인회원의 프로필을 검색할 수 있으며, 회사가 제시하는 별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하여 개인회원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프로필상 기재된 개인회원의 연락처의 열람 및 이용은 채용활동 목적에 한정되어야 하며, 기업의 영업·마케팅을 위하여 활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회원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직업안정법 등에 위반에 따른 법적 책임을 전적으로 부담합니다.
⑨회사는 기업회원이 등록된 개인회원의 프로필을 검색하거나 연락하는 행위에 대해 적정한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회원이 채용 목적 외의 용도나 부적절한 방식으로 개인회원에게 연락하거나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초래한 경우, 회사는 해당 기업회원의 채용공고 또는 기업정보를 임의로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개인회원의 프로필 등록 및 제공)
①개인회원의 프로필은 회원가입시 개인회원이 작성한 내용으로 제공되며, 회사에 의해 기업회원에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②개인회원의 프로필 정보는 서비스 안정성 확보 및 품질 개선을 위한 테스트, 모니터링, 고객문의 응대 등의 목적으로 열람될 수 있습니다.
③개인회원의 등록 정보 또는 사이트 이용 활동(조회, 검색 등)을 기반으로 해당 개인회원에게 적합한 긱정보가 추천될 수 있습니다.
④개인회원의 업무능력 등에 관한 정보(이하 “업무관련정보”)는 개인회원의 동의 하에 수집되며, 해당 정보를 필요로 하는 기업회원에게 열람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업무관련정보의 수집·이용 과정에 개입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의 정확성 또는 진실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습니다.
제12조 (기업회원의 제휴를 통한 서비스)
①회사는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편의 및 품질 향상을 위해 기업회원이 사이트 등에 등록한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 외에도 회사와 협력 또는 제휴관계에 있는 기업정보 제공업체(이하 "제휴업체"라 함)를 통해 확보한 추가 기업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회사는 제휴업체로부터 적법하게 취득한 비회원의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를 사이트 등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③회사는 기업회원이 등록한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를 제휴업체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④회사는 제휴를 맺은 인터넷 웹 사이트 또는 신문, 잡지 등의 오프라인 매체(이하 "제휴매체"라 함)를 통해 사이트 등에 등록된 회원의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가 열람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⑤회사는 기업회원에게 사이트 등에 등록한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가 제휴업체 또는 제휴매체를 통해 제공되거나 노출될 수 있음을 사전에 고지하고, 이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제휴업체 및 제휴매체 전체 목록을 사이트 등에서 상시 열람할 수 있도록 게시합니다.
⑥회사가 제휴업체 또는 제휴매체를 추가 또는 변경할 경우, 해당 내용을 적용일 7일 전부터 사이트 등의 공지사항 또는 이메일을 통해 통지합니다.
⑦기업회원은 제6항에 따른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새롭게 추가되거나 변경된 제휴업체 및 제휴매체에 대한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의 제공 또는 등록에 대해 거부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 내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을 경우, 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⑧기업회원이 제7항에 따라 거부 의사를 표시한 경우, 회사는 해당 기업회원의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를 추가되거나 변경된 제휴업체 또는 제휴매체에 채용공고를 제공하거나 등록하지 않습니다.
제13조 (개인회원의 서비스 제공)
①개인회원은 별도의 계약서를 작성하거나 약관에 동의한 후 사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개인회원이 서비스를 제공하면 회사는 제세금 및 수수료를 제외하고 개인회원에게 정산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단 수수료는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③전 항의 정산금은 현금 지급을 원칙으로 하며, 회사와 합의 하에 포인트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포인트 구매와 이용)
①회원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사에서 제공하는 결제수단을 이용해 포인트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②유료 포인트는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결제수단을 이용해 서비스 이용요금을 대가로 얻을 수 있고, 무료 포인트는 플랫폼 내의 활동(이벤트, 프로모션, 그 외 플랫폼에서 정의한 기타 활동 등)을 통해 무상으로 지급받는 포인트입니다.
③회원은 포인트를 이용하여 플랫폼 내의 유료서비스와 그 외 앱 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의 유효기간과 사용 방법, 유료 포인트와 무료 포인트의 차감되는 순서는 플랫폼 내 표시된 정책에 따르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15조 (청약철회 및 구매취소)
①유료 결제를 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회원은 회사에 청약을 철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무료 포인트는 청약철회 및 구매취소 대상이 아닙니다.
②제1항에도 불구하고 회원은 다음 각 호에 어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청약철회 또는 구매취소를 요청하더라도 이에 대해 회사는 면책하거나 회원의 요청을 반려할 수 있습니다.
회원의 소비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구매한 유료서비스 또는 콘텐츠의 가치가 현저하게 감소한 경우
오랜 시간이 지나 재화, 서비스, 또는 콘텐츠의 가치가 현저하게 감소한 경우
재화, 서비스, 또는 콘텐츠를 복제하거나 타인에게 무단으로 양도한 경우
회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재화, 서비스, 또는 콘텐츠가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③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청약 철회의 의사표시를 수령한 날로부터 회원이 요금을 결제한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환급합니다. 단, 앱 마켓 결제(인앱결제)는 결제취소, 환불 등의 조치에 대하여 해당 앱 마켓의 정책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제16조 (유료서비스 이용 및 보상)
①회사는 회원의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단, 부득이하게 기술상 또는 업무 상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내부 정책에 따라 회원에게 상응하는 보상 방안을 제안합니다. 보상의 최종 결정과 유형, 제공 방식은 회사에서 결정합니다.
②제1항에 따라 회원에게 보상을 지급해야 하는 상황으로 판단되어도 회사는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경우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는 경우
미성년자가 청소년보호법에 의하여 금지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
서비스 회원 자격을 상실하거나 이용제재를 받은 경우
회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남용하기 위한 재가입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문제 상황이 회원의 귀책사유로 승인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7조 (이용요금의 과오납, 과소 청구와 정산)
회원이 지급한 이용요금에 과오납 또는 과수 청구 등의 사유가 있는 경우, 회사는 다음 각 호에 따라 조치합니다.
과다 납부한 이용요금은 환급하며, 회원이 동의할 경우에는 다음 달 청구될 이용요금에서 해당 금액만큼 차감하여 청구할 수 있습니다.
환급 받을 이용요금이 있는 회원이 체납한 요금이 있을 경우, 회사는 환급액에서 체납 요금을 우선 공제한 후 잔여 금액을 반환합니다.
이용요금이 과소 청구된 경우, 회사는 과소 청구된 금액을 다음 달 이용요금과 함께 청구합니다. 단, 다음 달 청구할 요금이 없을 경우에는 과소 청구 사실을 확인한 즉시 해당 금액을 청구합니다.
제18조 (이용요금의 환불)
①회사는 다음 각 호에 경우에는 이용요금을 환불합니다. 단, 제2호 또는 제3호의 사유에 해당하되 유료 서비스를 일부 기간 동안 정상적으로 이용한 경우, 해당 기간에 상응하는 금액을 공제한 후 잔여 금액을 환불합니다.
유료 상품이나 유료 서비스의 이용이 개시되지 않은 경우
회사의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 장애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해 유료 서비스의 이용이 어려운 경우
기타 서비스 정책으로 정한 환불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②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요금을 환불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본 약관 제25조에 따라 채용공고 삭제, 강제 탈퇴 등의 제재조치를 취한 경우
기타 서비스 요금의 환불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매약관에서 정한 경우
③이용요금의 환불을 요청하려는 회원은 환불 사유를 명시한 서면을 통해 회사에 환불 요청(이하 “환불 요청”이라 함)해야 합니다.
④회사는 환불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해당 요청이 회사가 정한 환불 요건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회원에게 그 결과를 통지합니다.
⑤환불 요청이 환불 요건에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회사는 제4항의 통지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판매약관에 따라 환불을 진행합니다.
⑥그 외 이용요금 환불과 관련된 세부 사항은 관련 법령이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별도의 서비스 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시간 및 제공 중지)
①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 그 종류나 성격에 따라 별도의 이용시간을 정할 수 있으며, 회사는 그 이용 시간을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일시적으로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단 계획된 작업인 경우, 회사는 서비스 중단 시간 및 작업 내용을 사전에 공지하며, 우발적 장애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업데이트, 정보 가공, 자료 갱신 등을 위한 시스템 유지·보수 작업이 필요한 경우
시스템 장애 해결, 정기 PM 작업, 시스템 교체 작업이 필요한 경우
회선 장애 등 기타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③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설비 보수 등 회사의 필요에 따라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한 경우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 제공을 중단한 경우
천재지변, 정전, 전염병 확산, 해킹 등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의해 서비스 제공이 객관적으로 불가능한 경우
④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라 서비스가 중지된 경우, 회사는 일정 기간 이용 가능한 유료 광고·공고상품 또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중단 기간만큼 이용기간을 연장합니다. 회원은 이로 인해 회사에 대해 별도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제20조 (서비스 정보의 제공 또는 기타 광고의 게재)
①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 및 개선에 필요한 사항, 또는 각종 상품·서비스 소개 및 홍보를 목적으로 우편물, 이메일, 애플리케이션 푸시 알림, 모바일 장치, IoT 등 다양한 기술 및 수단을 통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회사는 사이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우편물, 이메일, 애플리케이션 푸시 알림, 모바일 장치, IoT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회원에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③회원이 사이트 등에 게재된 광고를 통해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를 진행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손실이나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사이트 등에 노출되는 광고 게재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21조 (게시물 작성과 회사의 수정·삭제 권한)
①“게시물”이란 회원이 사이트 등에 등록한 기업정보, 채용공고 및 기타 모든 게시물을 의미합니다.
②회원은 게시물 작성 시 서비스 제공 목적에 부합하도록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여 성실하게 그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게시물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부정확하여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모든 게시물의 작성 및 관리는 원칙적으로 회원 본인이 수행해야 하며, 제3자에게 위탁 또는 대행하더라도 그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은 게시물의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내용을 점검하고, 필요 시 수정·변경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④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에 오탈자가 있는 경우, 회사는 사전 고지 없이 해당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⑤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에 대해 제3자로부터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등의 사유로 삭제 요청이 접수된 경우, 회사는 해당 게시물을 직권으로 삭제할 수 있으며, 삭제 사실 및 사유를 회원에게 사후 통지합니다.
⑥회원이 등록한 채용공고에 대해 고용노동부, 법원, 기타 유관기관 등 정당한 권한을 가진 기관으로부터 게시 중단을 요청이 접수된 경우, 회사는 사전 고지 없이 해당 게시물의 게시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회사는 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2조 (메시지 서비스)
①회원은 회사가 적용하는 서비스를 통해 개인회원에게 문자메시지(SMS)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회원은 회원에게 직접 회신하거나 메시지를 발송할 수 없습니다.
②회원이 발송하는 메시지에 다음 각 호의 금지어가 포함된 경우,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필터링되며, 발송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음란한 표현 또는 비속어
욕설, 차별 또는 혐오적 표현
주민등록번호 등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
③회원이 발송한 메시지에 금지어 또는 부적절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다른 회원은 회사에 해당 내용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신고 내용을 확인한 후 필요 시 해당 회원에 대해 메시지 발송 기능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채용 관련 정보의 제공 및 활용)
①회원이 사이트 등에 등록한 채용공고 및 기타 채용 관련 정보는 채용 및 고용 동향에 관한 통계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채용공고는 언론 등 외부 매체를 통해 배포될 수 있습니다. 단,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는 채용 관련 정보 제공 및 활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②회사는 사이트 등의 온라인 입사지원 시스템을 통해 지원한 개인회원에게 해당 회원의 프로필 열람 여부 및 지원자 통계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24조 (게시물과 지식재산권 등)
①회사가 작성한 게시물 또는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식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회원이 사이트 등에 게시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다만, 회원은 자신이 창작하여 등록한 게시물에 대해 회사에 무상의 비독점적 사용권을 부여하며, 이 사용권은 회사가 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동안 계속 유효하고,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한 이후에도 유효합니다.
③회원은 자신이 게시한 게시물이 제3자의 저작권 또는 기타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지 않음을 보증해야 합니다. 회원의 게시물로 인해 회사와 제3자 간 분쟁이 발생할 경우,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이를 해결해야 하며, 회사에 대해 완전한 면책을 제공해야 합니다. 회사가 해당 분쟁으로 인해 손해를 입거나 비용을 지출한 경우, 회원은 그 손해 및 비용을 회사에 배상해야 합니다.
④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해당 게시물을 서비스 제공 이외의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동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사이트 등을 통해 정당한 절차에 따라 회원이 열람한 개인회원의 프로필 정보는 해당 기업의 인사 자료로 간주되며, 그 관리 권한은 기업의 내부 정책에 따릅니다. 단, 회원은 해당 정보를 채용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⑥회사는 데이터베이스 제작자로서 저작권법에 따라 자사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권리를 보유합니다. 회사의 데이터베이스를 소프트웨어 또는 기계적 방법(예: 크롤링, 미러링 등)을 통해 대규모로 이용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단, 다음 각 호 중 하나에 해당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교육, 학술 또는 연구를 위한 이용
시사보도를 위한 이용
포털사이트의 검색엔진 로봇에 의한 크롤링
제25조 (회사의 의무)
①회사는 본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②서비스 이용 또는 운영과 관련하여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된 경우, 회사는 이를 지체 없이 처리하고 그 결과를 회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다만, 불만 내용의 확인 및 경위 파악 등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 회사는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③회원이 사이트에 등록한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는 사이트 등을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공개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회사는 해당 정보의 공개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비공개 항목은 사이트 등에서 제공하는 별도 옵션을 통해 설정할 수 있으며, 회사는 비공개로 지정된 항목에 대해서는 그 비공개 의무를 부담합니다.
④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신용정보를 포함한 일체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관련 법령을 준수합니다.
제26조 (개인회원의 의무)
①개인회원은 관계 법령, 본 약관, 회사의 서비스 운영정책 및 고지된 이용 유의사항을 준수해야 하며, 회사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②개인회원이 신청한 유료서비스는 등록 또는 신청과 동시에 회사와의 채권·채무 관계가 발생하며, 개인회원은 이용요금을 회사가 지정한 기한 내에 납부해야 합니다.
③개인회원이 결제 수단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비밀번호 등 결제정보의 유실 방지 책임은 개인회원에게 있습니다. 단, 사이트의 결함으로 인한 결제정보 유실에 대해서는 개인회원이 책임지지 않습니다.
④개인회원은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복사, 복제, 번역, 출판, 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⑤개인회원은 본 서비스를 구직 외의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범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와 관련된 행위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타인의 지식재산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해킹 또는 바이러스 유포 행위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거나 방해할 우려가 있는 행위
사이트의 정보 또는 서비스를 이용한 영리 목적의 행위
기타 선량한 풍속, 사회질서에 반하거나 관계 법령에 위반되는 행위
제27조 (기업회원의 의무)
①기업회원은 관계 법령, 본 약관, 회사의 서비스 운영정책 및 고지된 이용 유의사항을 준수해야 하며, 회사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②기업회원이 신청한 유료 광고·공고 또는 유료 서비스는 등록 또는 신청과 동시에 회사와의 채권·채무 관계가 발생하며, 기업회원은 이용요금을 회사가 지정한 기한 내에 납부해야 합니다.
③기업회원이 결제 수단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비밀번호 등 결제정보의 유실 방지 책임은 기업회원에게 있습니다. 단, 사이트의 결함으로 인한 결제정보 유실에 대해서는 기업회원이 책임지지 않습니다.
④기업회원은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복사, 복제, 번역, 출판, 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⑤기업회원은 본 약관에 정한 목적 외의 용도로 서비스를 이용해서는 안 되며, 제29조에서 정한 서비스 부정이용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⑥기업회원은 사이트 등을 통해 열람한 프로필 정보를 회사 및 당사자의 사전 동의 없이 재배포할 수 없으며, 해당 정보의 출력, 복사 및 관리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기업회원에게 있습니다.
제28조 (개인정보보호 및 파기)
①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합니다.
②회사는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수집목적 또는 이용목적 등을 밝혀 회원으로부터 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③회사가 개인정보 수집이〮용을 위하여 회원의 동의를 받는 경우, 수집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제공관련 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정보의 내용)을 고지합니다.
④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처〮리보〮호 등을 위탁하는 경우에는 수탁업체와 위탁업무의 내용 등을 고지합니다.
⑤회사는 회원의 탈퇴 여부와 상관없이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존해야 하는 경우에는 보유사유 등을 명시하고 보유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⑥회사는 회원 가입과 관련하여 취득한 신용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 신용 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2조 규정에 따라 사전에 제공 사유 및 제공받는 기관명을 명시하고 회원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회원이 이에 동의한 경우, 회사는 해당 정보를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신용 판단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의 정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데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⑦회사는 본 조 제1항 내지 제6항에 대하여 세부적인 사항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고지합니다.
⑧회사는 아래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회원의 동의 없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개인정보를 파기할 수 있습니다.
최종 로그인으로부터 1년간 로그인이 없을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계정 잠금)
개인회원이 최종 로그인으로부터 3년간 로그인이 없을 경우: 자동탈퇴 처리 및 개인정보 파기
기업회원이 최종 로그인으로부터 5년간 로그인이 없을 경우: 자동 탈퇴 처리 및 개인정보 파기
제4장 서비스 부정이용행위와 제재조치 제29조 (서비스 부정이용행위)
①회사는 구직자와 기업 간의 연결을 돕는 플랫폼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아래 제2항에서 정하는 바와 같은 서비스 부정이용행위를 금지합니다.
②회원의 서비스 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부정이용행위로 간주됩니다.
회원의 의무 위반 행위
등록한 정보가 사실과 다르거나 조작된 경우
사업자등록증명원과 가입 시 제공한 정보가 불일치한 경우
타인의 사업자등록번호나 상호를 도용하거나 휴·폐업 사업자등록번호를 사용한 경우
제9조에 따른 증빙자료 요청에 정당한 사유 없이 불응하거나 허위·위조 자료를 제출한 경우
채용 목적 외의 용도로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서비스를 통해 영리 행위를 수행한 경우
유료 서비스 이용 요금을 미납한 경우
타인에게 ID를 대여하거나 제대 조치 이후 동일한 IP 또는 디바이스로 재접속한 경우
해킹, 바이러스 유포, 비인가 접근, 크롤링 등 기술적 불법 행위를 한 경우
개인회원의 의사에 반해 광고성 메시지를 반복 전송한 경우
불법 스팸 메시지 발송 사실이 확인된 경우
번호 변작 등으로 인해 관계기관으로부터 이용 정지 요청을 받은 경우
명예훼손, 법령 위반, 사회 질서 해침 등의 행위를 한 경우
기타 서비스 운영을 심각하게 저해하는 행위
서비스 남용 행위
동일 공고를 여러 ID로 중복 등록하거나 반복 등록한 경우
공고를 상위 노출시키기 위해 등록 및 마감을 반복한 경우
무관한 기업 ID로 공고를 등록한 경우
동일 사업자가 동일 공고를 다수 ID로 등록한 경우
유료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결제 및 취소한 경우
회원과 개인회원의 지위를 이중 취득하여 서비스 남용 시 (이 경우 본 약관에 의한 회원 지위 및 개인회원 약관에 의한 개인회원 지위 동시 박탈 가능)
인재검색 프로필 열람 서비스를 영업·마케팅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지원자를 선별하지 않고 무차별적 제안을 하여 신고가 접수되는 등 서비스의 불편을 초래한 경우
거짓 채용공고(긱정보) 등록 행위
구인 또는 채용을 가장하여 아이디어 수집, 사업장 홍보, 물품 판매, 유학 알선, 수강생 모집, 직업 소개, 부업 알선, 자금 모집 등을 행하는 공고
작성자가 제시한 직종, 업무내용, 근로조건 등이 실제와 현저히 다른 공고
회사명, 담당자 성명, 사무실 연락처 등 구인업체의 주요 정보를 정확하게 기입하지 않았을 경우
공고의 중요 내용이 사실과 다른 공고
거짓 채용공고를 목적으로 구인자의 신원(회사명 또는 성명)을 표시하지 않는 공고
이용자 또는 제3자 보호를 위해 제한이 필요한 게시물의 등록
채용공고에 업무에 대한 내용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다단계, 피라미드 영업, 네트워크 마케팅임을 명시하지 않고 모집 내용을 등록할 경우
회원 모집 형태의 공고 또는 카드 회원 모집(수당제 공고) 내용을 등록할 경우
취업 수수료 등 취업 관련 비용을 요구하는 채용공고를 등록할 경우
불건전 유흥업소 채용공고를 등록할 경우
동업자 모집, 프랜차이즈 모집, 점포 개설, 창업, 사이트 홍보 등 직원 채용이 아닌 공고를 등록할 경우
지사, 지점, 영업소 등의 경우 구체적인 지사, 지점, 영업소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기업명을 등록했거나 지사, 지점, 영업소의 사업자등록번호가 별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사의 사업자등록번호로 회원 가입했을 경우
모집 요강에 적합한 분류를 지정하지 않았을 경우 (※ 영업, 마케팅, 텔레마케팅, 상담인력을 모집하고자 하는 교육기관, 이벤트 업체 또는 영업대행 기관의 경우, 반드시 해당 업/직종 분류를 지정해야 “서비스” 이용 가능)
추천인 모집 공고, 재택 쇼핑몰 분양 공고, 직업소개, 부업 알선 공고를 등록했을 경우
특수형태근로종사자(보험설계사, 학습지 교사, 택배기사 등) 모집이면서 근로자 채용으로 가장하여 공고를 등록한 경우
임금체불 사실이 접수되었거나 근로 감독원에 진정서가 접수되어 있는 기업의 경우
법원, 행정기관 등의 제재조치가 진행 중이며, 이용자의 보호를 위하여 본 서비스 이용을 중단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구직자의 불편 또는 피해사례(채용공고를 통해 구직자가 입사 과정에서 피해가 발생하거나 회원이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피해가 발생한 경우 등)가 접수되었을 경우
현행법에 위배되는 내용이나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거.기타 관계 법규에 위배되는 내용이거나 사이트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자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
너.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의 게시물을 등록한 경우
더.회사의 저작권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등록한 경우
러.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게시물을 등록한 경우
머.게시판의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게시물을 등록한 경우
버.기타 본 서비스를 남용하여 회사의 영업을 방해한 경우
③비회원 등 ‘회원이 아닌 이용자’에게도 본 조의 내용은 해당 서비스 이용 시 동일하게 준용됩니다.
제30조 (서비스의 부정이용에 대한 제재조치 등)
①회원이 제29조에서 정한 서비스 부정이용행위를 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사전 통지한 후 다음 각 호의 제재조치(이하 "제재조치"라 함)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단, 서비스 정상화 또는 민원 처리 등 긴급한 사정이 있는 경우, 회사는 제재조치를 선행한 후 사후적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채용공고의 게시 중단 또는 삭제
서비스 이용 중지(계정 잠금)
ID 삭제 및 강제탈퇴
재가입 제한
②회원은 제1항의 제재조치에 대해 이의가 있는 경우, 이의 사유 및 증빙자료를 회사에 제출하여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제출된 자료와 관련 사항을 신중히 검토하여 그 판단 결과를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③회원이 강제 탈퇴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의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삭제합니다. 단,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이 필요한 경우
동일인의 재가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예: 쿠키, 기업명, 인사담당자명, 연락처, 사업자등록번호, IP주소 등)를 보관하는 경우
④비회원 등 ‘회원이 아닌 이용자’에 대해서도 본인이 이용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본 조의 내용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제5장 기타 제31조 (손해배상)
①회사가 본 약관 제9조 또는 제25조를 위반하거나, 그 밖에 회사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해 이용자에게 손해를 발생시킨 경우, 회사는 해당 손해를 배상합니다.
②회원이 본 약관 제8조, 제10조, 제26조, 제37조를 위반하거나, 제29조에서 정한 서비스 부정이용행위를 하여 회사 또는 제3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기타 회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이 그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제32조 (면책)
①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기대하는 효과를 얻지 못한 것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는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본 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관련 법령을 위반하지 않은 경우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②회사는 구직자 정보의 정확성 및 진실성을 보증하지 않으며, 기업회원은 수령한 구직자 정보를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회사는 해당 정보의 정확성 및 진실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③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그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④회사는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발생한 서비스 이용 장애 및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3조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 및 자동탈퇴)
①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 고객센터 또는 "회원 탈퇴” 메뉴를 통해 해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회원은 서비스 전체 또는 일부 서비스의 탈퇴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②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한 경우, 회사는 지체 없이 회원의 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보유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 정보를 일정 기간 보관할 수 있는 경우
회원이 제30조에 따른 제재조치를 회피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를 신청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로 재가입 방지를 위해 회원의 정보를 보관하는 경우
③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한 회원에 대하여, 회사는 동일한 회원이 신규로 재가입하는 경우 일정 기간 동안 가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④회원의 휴업 또는 폐업 사실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확인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하여 직권으로 탈퇴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해당 회원이 보유한 유료상품 및 마일리지의 제공 또는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⑤제4항에 따른 회사의 조치에 대해 회원이 이의를 제기하려는 경우, 합리적 사유와 함께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회사는 제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이의 사유를 신중히 검토한 후, 그 판단 결과를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34조 (분쟁의 해결)
①회사와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성실히 협의합니다.
②제1항에도 불구하고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이 소송으로 이어질 경우, 민사소송법에 따라 정해진 관할법원을 제1심 관할법원으로 지정합니다.
부칙 제1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이 약관은 2025년 07월 01일부터 시행하며, 이 약관이 개정되기 전에 가입한 회원에게도 적용됩니다.
제2조 (시행일)
제28조 제8항 각 호의 로그인 시점에 대한 기준은 본 약관 개정일과 상관없이 적용됩니다.